C언어를 기반으로 한 오픈소스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 1991년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에 의해 설계 및 개발되었다. 파이썬이라는 이름은 파이썬을 설계한 귀도 반 로섬이 좋아하는 코미디 프로그램 “Monty Python's Flying Circus”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초보자뿐만 아니라 전문가들도 포함하는 매우 다양한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으며, 플랫폼 독립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고 또한 기본 제공되는 라이브러리가 매우 많다. 이 때문에 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여러 교육기관과 연구기관, 산업계 등에서 사용된다. C언어와 다르게 인터프리터식 동적 타이핑(Dynamically typed) 대화형 언어이다. 인터프리터 형식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컴파일을 하지 않고서도 작성한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줄 단위로 실행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쉽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2001년 6월에 처음으로 Python 2.0.1 버전이 출시되었으며, 2008년 12월에 Python 3.0.0 버전이 출시되었다. 이후 2016년 6월에 Python 3.5.2 버전이 출시되었다.
https://code.visualstudio.com/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Visual Studio Code is a code editor redefined and optimized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code.visualstudio.com
실습에 사용된 에디터는 Visual Studio Code이다.
설치 후 화면을 열었을 때 구성은 위와 같다.
입력 창과 Terminal 창을 동시에 열어두고, 입력 창 상단의 재생 버튼을 눌러 실행해 Terminal에 뜨는 결과를 확인한다.
표현식
어떠한 값을 만들어내는 간단한 코드.
값이라 함은 수식, 숫자, 문자열 등과 같은 것을 말한다.
파이썬으로 간단한 계산하기
이처럼 결과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rint( ) :
( ) 안의 숫자 혹은 문자를 출력하고자 할 때 쓴다.
예를 들어 print("Hello World!") 라고 적는다면 결과물로 Hello World! 가 출력된다.
number = : 식별자
우측의 내용을 하나로 묶고자 할 때.
임의의 이름이므로 반드시 number로 적을 이유는 없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으로 입력하면 된다.
위의 경우에서는 괄호처럼 쓰인 격이다.
식별자 Identifiers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이름을 붙일 때 사용하는 단어.
변수, 함수, 클래스, 모듈 또는 다른 개체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이름이다.
식별자는 문자 A ~ Z로 시작하며 밑줄(_), 숫자(0 ~ 9)를 사용할 수 있으나 문자 @, $, %는 사용할 수 없다.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단,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공백을 포함할 수 없다.
가급적 알파벳을 사용하고, 유의미한 뜻으로 짓되 누구나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키워드(= 예약어) Keyword
파이썬이 만들어졌을 때부터 특별한 의미가 부여된 단어.
프로그래밍 중 식별자를 지정하려고 할 때 키워드로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키워드의 종류를 알고 있어야 한다.
코드 전용 에디터에 입력하면 키워드들은 색상이 따로 적용되어 있으므로 식별할 수 있다.
and: 모든 조건이 참인지 판별하는 논리 연산자.
as: 별칭 생성
assert: 코드 디버깅
async: 비동기 프로그래밍
await: 비동기 처리기법
break: 반복문 탈출
class: 클래스 정의
continue: 반복문에서 특정 조건은 건너뜀
def: 함수 정의/생성
del: 객체 삭제
elif: if 조건 미충족 시 판별할 조건문
else: 그 외 경우 실행할 내용
except: try...except 구문에서 에러 처리
True: 참
False: 거짓
None: 값이 없음
finally: try 구문 마지막에 무조건 실행
for: for 반복문 생성
from: 모듈의 특정 부분만 지정
global: 전역변수 선언
if: if 조건문 생성
import: 모듈 가져오기
in: 값 유무 확인
is: 변수의 객체object가 같을 때 True를 리턴
(* ==: 변수의 값value이 같을 때 True를 리턴
lambda: 익명 함수. 이름이 없는 함수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
nonlocal: 특정 변수의 범위를 설정하는데 사용
not: ~가 아니다
or: 둘 중 하나
pass: 실행할 코드가 없는 것으로 다음 행동을 계속해서 진행
raise: 예외 상황을 발생
return: 반환
try: 예외 처리
while: 반복문
with: 파일 정리
yield: 제너레이터(여러 데이터를 미리 만들어 놓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즉석에서 하나씩 만들어낼 수 있는 객체) 반환
* 추후 추가될 수 있으며 독학으로 찾아 정리한 것으로 내용이 일부 틀릴 수 있다.
틀린 부분이 있다면 추후 수정할 예정.
'STUDY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석, 들여쓰기, 강제종료 (0) | 2022.01.31 |
---|